유학전문가컬럼

캐나다 사립컬리지와 공립컬리지 중 어떤 곳을 선택해야 할까요?

모리's 2013. 9. 30. 10:40

캐나다 사립컬리지와 공립컬리지 중 어떤 곳을 선택해야 할까요?

 

 

캐나다컬리지 입학을 생각하고 계신분들께서 사립컬리지와 공립컬리지의 수업 따라가는 부분에 대해서 많이 걱정하시더라구요. 모든 수업이 영어로 진행이 되고 현지인들과 같이 수업을 들어야 하고 그리고 주변분들한테 캐나다 컬리지 졸업하기 힘들다고 이런얘기를 많이 들었다며, 한편으로 사립컬리지는 수업도 그렇고 졸업도 수월하다고 들었다. 컬리지 입학하기 전부터 사립쪽으로 많이 기울어져 있으신분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부분에 대해 간단하게 얘기를 하고자 해요~

 

한국에서의 공부방식에만 익숙하신 분들은 캐나다컬리지에 입학하시면 첫 학기는 조금 정신없고 힘든편이에요. 이건 사립이나 공립이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해요. 교수들마다 영어발음도 천차 만별이고, 수업하는 방식도 한국하고는 많이 달라서 교수와 학생이 질문을 편하게 주고 받으면서 수업을 하기 때문에. 국제학생으로는 익숙하지 않는 광경이 펼쳐지겠죠. 그렇기 때문에 학생들이 처음에 많이 위축되는것 같아요. 하지만 한학기 한학기 지날수록 수업에 익숙해지면서 수업따라가는데 처음 보다는 많이 힘들지 않고 수업 과정이 익숙하게 되었더라는 피드백을 많이 받았어요.

 

최근에는 캐나다로 단순히 학위만을 얻기 위해서 가시는 분들보다는 캐나다에서 CEC 이민까지도 생각하시는 분들이 늘어나셨기 때문에 캐나다에 정착을 하기 위해서는 현지 인맥형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캐나다 현지인들 사이에서도 사립컬리지보다는 공립컬리지에 대한 인지도가 훨씬 높고요. 그리고 졸업 후 받게 되는 워크퍼밋에도 영향이 큽니다. 사립학교의 경우 졸업 후 워크퍼밋을 못받는 학교도 있기 때문에 주의 하셔야 되요. 단순히 공부하는 과정이 수월(?)하다고 해서 학교를 선택해서는 안되는것 같아요. 캐나다 컬리지 졸업 후 워크퍼밋이 나오는 학교는 추가로 제가 포스팅 해드릴께요.

 

사립컬리지의 경우 현지인들보다 한국사람과 중국사람 그리고 신규 이민자분들이 많은편이에요. 사립학교를 선택하시는 분들 중에서는 대학교로의 편입을 하기 위해서 사립학교를 선택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혹은 언어적인 이유 때문에 사립을 선택하고 있으시고, 특성화된 프로그램때문에 선택하시는 분들도 계시답니다. 사립컬리지를 선택하고자 하실 때는 분명히 나의 목적이 무엇인지에 따라서 선택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