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후취업

캐나다에서 취업하기 위해 자원봉사활동은 필수!

모리's 2013. 3. 27. 12:07

캐나다 유학 후 이민을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참고할 만한 좋은 기사 내용인듯 합니다. 캐나다로 정규 유학을 떠나시는 분들에게매번 안내드렸던 사항이었는데. 기사로 이렇게 나오니 확실히 와 닿으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캐나다는 한국과 다른 방법으로 구직 활동을 하셔야 한답니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자원 봉사 활동입니다. 이 활동은 정말~ 정말 중요합니다. 자원 봉사 활동을 통해 현지 인맥을 쌓을 수 있고. 일적으로 경험도 쌓을 수 있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무슨일이 있어도 꼭 하셔야 하는 활동이랍니다. 캐나다에서 정착을 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부분인거죠. 아래의 기사 내용을 잘 숙지하셔서 꼭 실천을 하셨으면 하는 바램이 큽니다~

 
 
<이민생활 가이드> 자원봉사, 아직도 고민하십니까?
 
 
캐나다에서 구직을 하기 위해서는 ‘자원봉사를 하는 것이 좋다’는 말을 많이 들으셨을 겁니다.

캐나다에서 일한 경험도 될 수 있고 네트워킹을 쌓을 수 있으며 구직으로 연결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캐나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0년에는 인구 중 47% 의 사람들이 자원봉사를 했다는 통계를 낸 적이 있습니다.

거의 2명 중 1명은 자원봉사를 했다는 것이니 꽤 높은 비율이 아닐 수 없습니다.

과연 캐나다는 자원봉사를 매우 중시하는 나라인 것 같습니다.

또2010년도에 한 비영리 단체가 대학생을 상대로 한 연구 조사에 따르면 Australia (58.7%), Canada (79.6%), New Zealand (74.0%), U.K. (63.3%), U.S. (78.8%) 로 캐나다가 제일 높은 자원봉사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자원 봉사를 한 이유로 구직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는 것이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2010년 Canadian Journal of Nonprofit and Social Economy Research 중에서) 하지만 경제적으로 정착하기도 힘든데, 또는 경력에 과연 도움이 될지 의심스러워 자원봉사를 꺼리는 분들도 있습니다.

또한 자원봉사를 오랫동안 했는데도 구직에 도움이 되지 않았다는 분들도 많이 보아왔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자원봉사를 어떻게 해야 구직으로 연결이 될 수 있을까요?

구직 상담가들은 모든 자원봉사가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마음에 목표를 가지고 하는 자원봉사야 말로 성공적인 자원봉사의 첫 걸음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자원봉사에 관련된 좋은 기사를 소개합니다.

Canadian Immigrants 라는 잡지에 나온 기사에서 발췌했습니다. 목표를 가지고 하는 자원봉사가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좋은 지표라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이 전략적인 자원봉사를 통해 자신의 기술과 경험을 쌓아 구직으로 연결될 수 있길 바랍니다.
(번역은 저희 옵션스 이민자 봉사회의 자원 봉사자 조나랑씨가 수고해 주셨습니다.)

<직업 경험을 위해>

Jaw 의 경험은 긍정적인 것이지만, 지역사회에 바탕을 둔 그러한 자원봉사가 이민자의 구직에 과연 도움이 될까? 어떤 구직자 들은 스스로는 전략적 자원봉사라고 생각하고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아 부었지만, 결과적으로는 직업을 구하는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말한다.

Di Blasio자신도 베네주엘라에서 처음 이민왔을 때 자원봉사 변호인으로 일하면서, 과연 이것이 구직에 도움이 될지 불안함을 느꼈다고 수긍한다. 그녀는 ‘이 자원봉사의 기회가 당신이 일하기를 원하는 분야와 관련이 있을 때’ 직업 경험을 위한 자원봉사의 목표달성이 이루어진다고 충고한다.

예를 들어 제약산업분야에서 일자리를 찾기를 원한다면, 병원이나 장기 요양원등에서 환자나 스태프들과 부딪히며 관련된 경험을 쌓을 수 있다.

“정확히 같은 분야의 자원봉사가 아니더라도 구직에 변형가능한 기술쌓기는 여전히 전략이 됩니다.”라고Di Blasio는 말한다.

전략적 자원봉사 자리를 찾는 방법은 얼마나 그 기회가 내 장기적인 직업목표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 먼저 조사하고 공부한 후 결정해야하는 것이다.

또 다른 예는 당신의 전문성을 믿을 만한 비영리단체에 제공하는 것이다. 캐나다는 주제별로 환경에서부터 지역사회봉사까지 대규모의 비영리단체 분야가 있다. 많은 이런단체들에는 홍보부터 기술, 회계까지 많은 분야에서 자원봉사자들이 활약 하고 있다.

만약 홍보 전문가라면 social media 를 통한 홍보 또는 news letter 만드는 일을 함으로써 자율적 자원봉사를 할 수 있다.

웹디자이너라면? 단체의 웹싸이트를 개편하여 제공하라. 이러한 경험은 캐나다 경험을 더함은 물론 프리랜서 직업으로 이끌 수 있다. 또한 경험을 쌓아 조직에서 의사결정을 하는 이사회의 일원으로 자원봉사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며, 실제로 이런 기회는 캐나다인의 선망하는 자원봉사자리라 할 수 있다. 이 모든 것이 이력서에 경력으로 쓰여질 수 있음은 물론이다.


(출처: 밴쿠버중앙일보 지나 홍 / 옵션스 취업관련 정착 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