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전문가컬럼

캐나다 알버타 주정부유학후 이민 괜찮을까요?

모리's 2013. 11. 12. 16:51

캐나다 알버타 주정부유학후 이민 괜찮을까요?

 

캐나다 CEC 이민(경험이민) 변경 내용이 발표하고 난 후 멘붕이신 분들이 꽤 있으실 것 같아요. 많이 놀란건 저도 마찬가지.. 내년정도에 새로운 안이 발표가 될 것 같았는데. 내년부터는 비자법에도 변경이 있을꺼라는데.. 이런 멘붕을 가져다 주지는 않았으면 좋겠네요.

 

그럼 캐나다 경험이민이 힘들어지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주정부이민으로 눈여겨 보셔야 한답니다. 현재 주정부 이민법 중에서 절차가 그나마 간소한건 알버타 주정부유학후 이민입니다. 제가 반복해서 강조하고 강조하고 있는데요. 알버타 주정부 유학후 이민이 수월하게 변경되면서 이러한 Advantage를 잡으셨으면 좋겠어요. 물론 꼭 알버타를 가야한 답이 나오는건 아니지만. 전반적인 상황을 고려해 보았을때, 조건도 괜찮고 일자리 구하는데도 수월하고 영주권신청도 수월하다면? 어딜 선택하시겠어요? 이부분은 각자가 곰곰히 생각해보셔야겠지요.

 

알버타가 타 주에 비해 학비가 조금 비싼편입니다. 알버타에서 가장 유명한 SAIT 대학의 경우 학비는 비싼편이지만. 졸업 후 그만한 보상을 충분히 받는다고 생각해요. 온타리오주와 비교했을때 급여도 높고, 취업도 잘되는데. 학비 조금 비싸면 어때요? 타주는 학비는 조금 쌀 수는 있지만 나중에 취업안되고 시간은 계속해서 흐르고, 생활비는 계속해서 부모님께 손별리거나 가져간돈 계속 까먹으면. 어떤게 더 손해일까요?

 

나는 그냥 캐나다에서 단순히 학위만 얻는게 목적이신 분들은 어디서 공부하나 크게 문제되지는 않아요. 공부하고 싶은 지역에서 공부하셔야죠. 하지만 캐나다에서 정착해서 살기를 희망하시는 분이라면 한번쯤은 진지하게 생각해보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한가지 모르시는 분들이 있으실 것 같아서요. 캐나다 경험이민 즉 CEC 이민이죠. 이 이민법은 캐나다 어느지역을 가나 동일하게 적용되는 법입니다. 즉 예를 들어서 A 라는 사람이 온타리오주에서 공부하고 켈거리고 가서 직장을 구해도 CEC 이민법을 적용받게 되는 거랍니다. 왜냐면 알버타 주정부 이민법 유학생 카테고리로는 알버타에서 공부한 사람만 알버타 주정부 이민법에 적용이 되기 때문이에요~~!

 

주정부 이민법은 알버타주, 온타리오주, BC주, 노바스코샤주 이렇게 주마다 적용되는 법이 틀린게 주정부 이민법입니다. 주에 권한으로 이민법이 생긴거니. CEC하고는 틀린거에요. 명확히 구분해주세요~~

 

이번 CEC 이민법이 변경되면서 쿼터로 신청가능한 인원수를 제한을 두었는데요.  저희도 어떻게 인원수가 풀릴지는 몰라요. 예측불가랍니다. 늘어나겠지, 좋아지겠지는 우리의 희망인거죠. 우리가 바라는거죠.

 

참고로 NOC 레벨 O,A 는 거의 메니져급이에요. 몇년의 경력을 요구하거나 직종에 따라서는 자격증이 있어야 하고. 이부분을 꼼꼼히 살펴보셨으면 좋겠어요. 특히 COOK(요리사)의 경우 Chef 되면 가능하다는? 라고 물어보시는데요. Chef가 되려면 어떠한 자격조건이 필요한지 확인해보셨나요? 이게 말처럼 쉽게 chef로 영주권 신청하면 되죠~ 이게 아니에요. 캐나다 이민국에서는 그렇게 쉽게 보고 있질 않고 있어요. 반대로 한국에서 요리학교 나온다고 1년에서 2년일한다고 chef 되나요?

 

예전에는 2년 컬리지 졸업하고 받는 PGWP 3년짜리 워크퍼밋을 받고 여유를 부릴 시간이 있었다면 이제는 워크퍼밋 받기 전 졸업하기 전부터 일자리를 찾도록 노력하셔야 한답니다. 업무 직종에 따라서 Full-time 일자리를 구할 수도 있지만 처음에는 part-time부터 시작해서 full-time으로 전환될수도 있기때문에 3년의 워크퍼밋 기간을 잘활용하셔야되요.

 

 

블로그의 모든 글 무단 복사 및 배포시 법적인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